MBTI 성격 유형검사 :: 소득하위 80% 기준 금액 건강보험료

오늘은 집에서 유익한 시간을 보내실 수 있는 활동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MBTI 성격 유형검사인데요. 아는 것중 가장 중요한 ''를 바로 알 수 있는 MBTI 성격 유형검사는 이미 많은 분들께서 자아 성찰을 위해 시행하고 계신 것이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MBTI 성격 유형검사는 과연 무엇이고 어떤 특성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시겠습니다.

 
MBTI란 무엇인가?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란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스위스의 정신과의사이자 분석심리학자인 카를 융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검사'입니다. MBTI는 남녀노소 모두 쉽고 간편하게 시행할 수 있어 다양한 장소와 영역(학교, 군대, 직장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MBTI의 이론적 토대가 된 융의 심리적 유형 이론은, 인간이 세상에서 살아가면서 어떠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기반으로 판단을 내릴 때 각자의 특성에 따른 선호 방식이 다르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카를 융의 심리 유형론에는 '심리적 유형''태도 유형''기능 유형'이라는 두가지 측면으로 구분하고 있는데요!

융의 심리 유형론에서는 태도유형을 '내향성''외향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즉 내향적 태도와 외향적 태도가 서로 대립하며 구분된 것인데요. 정신적인 에너지가 외부 세계로 향하며 외부의 기준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하는 태도를 '외향적', 객관적인 상황보다 자신의 주관적인 기준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하는 태도를 '내향적'이라고 부릅니다.

 

태도와 더불어 '인지적 기능'의 판단에 있어 합리적 기능은 판단을 내릴 때 사고와 감정 중 어느 것을 주로 사용하고, 비합리적 기능은 인식할 때 감각과 직관 중 어느것을 주로 사용하는지를 구분한 '기능유형'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이 중 인식 기능은, 정보 수집 시 이성적 고려 없이 일어나기 때문에 비합리적 기능이라 불리며 감각과 직관이 이에 속합니다. 반면 판단 기능은 이성적으로 진행되는 합리적 기능으로, 사고와 감정이 여기에 속하게 됩니다!

 

기능유형과 태도유형의 각각의 특성들은 서로 양극단의 구도를 이루고 있어서, 한 특성이 우세해지면 다른 특성은 약화되는데요. 즉 카를 융의 심리 유형론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각 개인마다의 인식과 판단 기능이 각자의 선호 방식에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차이에 따라 고유한 성격 유형으로 구분되고 정의된다는 것입니다! MBTI 검사를 실시하실 때 이러한 내용을 알고 검사를 실시하신다면 조금 더 자신의 성격 유형 결과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보실 수 있으실 것 같은데요. 그럼 MBTI 검사에는 어떠한 성격 유형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실까요?

 

MBTI 성격 유형 1. 분석형

MBTI 성격 유형 중 첫 번째 유형은 '분석형'입니다. 분석형에서도 총 4가지의 유형(용의주도한 전략가 / 논리적인 사색가 / 대담한 통솔자 / 뜨거운 논쟁을 즐기는 변론가)로 나뉘게 되는데요. '상상력이 풍부하며 철두철미한 계획을 세우는 전략가형'<용의주도한 전략가>는 전체 인구의 2%에 해당하며 체스를 두는 듯한 정확하고 계산된 움직임과 풍부한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 유형입니다.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에 목말라 하는 혁신가형인 <논리적인 사색가>는 전체 인구의 3%정도를 차지하며 '평범함'을 거부하는 유형인데요. 가지고 있는 독창성, 창의력, 독특한 관점과 왕성한 지적 호기심에 자부심을 갖고 있는 유형이기도 합니다.

 

대담하면서도 상상력이 풍부한 강한 의지를 소유하고 있는 <대담한 통솔자> 형도 있는데요! 통솔자형 사람은 천성적으로 타고난 리더로서 넘치는 카리스마와 자신감으로 공통의 목표 실현을 위해 다른 이들을 이끌고 진두지휘하며 진취적인 생각과 결정력, 그리고 냉철한 판단력으로 그들이 세운 목표 달성을 위해 가끔은 무모하리만치 이성적 사고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마지막으로 지적인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똑똑한 호기심형인 <뜨거운 논쟁을 즐기는 변론가> 형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타인이 믿는 이념이나 논쟁에 반향을 일으킴으로써 군중을 선동하는 일명 선의의 비판자인데요! 결단력 있는 성격 유형이 논쟁 안에 깊이 내재한 숨은 의미나 상대의 전략적 목표를 꼬집기 위해 논쟁을 벌인다고 한다면, 변론가형 사람은 단순히 재미를 이유로 비판을 일삼습니다.

 

 

MBTI 성격 유형 2. 외교형

두 번째 유형은 '외교형'입니다. 외교형에도 총 4가지의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요. 첫 번째 유형인 <선의의 옹호자>는 가장 흔치 않은 성격 유형으로 인구의 채 1%도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름의 고유 성향으로 세상에서 그들만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는 유형인데요. 깊이 내재한 이상향이나 도덕적 관념이 있는데, 단호함과 결단력으로 바라는 이상향을 꿈꾸는데 게으름 피우지 않는 유형입니다!

 

외교형의 두 번째 유형인 <열정적인 중재자>형은 최악의 상황이나 악한 사람에게서도 좋은 면만을 바라보며 긍정적이고 더 나은 상황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진정한 이상주의자입니다. 간혹 침착하고 내성적이며 심지어는 수줍음이 많은 사람처럼 비추어지기도 하지만, 이들 안에는 불만 지피면 활활 타오를 수 있는 열정의 불꽃이 숨어있습니다. 반면 <정의로운 사회운동가>형은 이들이 하는 사소한 행위가 잔잔한 물결처럼 서서히 퍼져나가 모든 이에게 영향을 주는 사람들인데요. 이들의 마음가짐이 다른 이의 가슴에 불을 지필 수도, 근심을 초래할 수도 있으며 사랑의 빛을 뿜어낼 수도, 우울함으로 온 방안을 어둡게 만들 수도 있는 유형입니다.

 

외교형의 마지막 유형인 <재기발랄한 활동가>형은 창의적이며 항상 웃을 거리를 찾아다니는 활발한 성격으로, 사람들과 자유롭게 어울리기를 좋아하는 넘치는 열정의 소유자입니다.

 

 

​MBTI 성격 유형 3. 관리자형

MBTI3번째 성격 유형은 '관리자형'입니다. 그 중에서도 <청렴결백한 논리주의자>형은 가장 다수의 사람이 속하는 성격 유형으로 인구의 대략 13%를 차지합니다. 청렴결백하면서도 실용적인 논리력과 헌신적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성격으로 묘사되기도 하는 이들은, 가정 내에서뿐 아니라 법률 회사나 법 규제 기관 혹은 군대와 같이 전통이나 질서를 중시하는 조직에서 핵심 구성원 역할을 합니다. 또 다른 유형인 <용감한 수호자>형은 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바로 이 유형의 분들을 정의하는 성격 특성에 꼭 들어맞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타인을 향한 연민이나 동정심이 있으면서도 가족이나 친구를 보호해야 할 때는 가차 없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조용하고 내성적인 반면 관계술에 뛰어나 인간관계를 잘 만들어갑니다.

 

세번째 유형인 <엄격한 관리자>형은 정직하고 헌신적이며 위풍당당한 유형으로, 비록 험난한 가시밭길이라도 조언을 통하여 그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길로 사람들을 인도하는 유형인데요. 군중을 단결시키는 데에 일가견이 있어 종종 지역사회조직가와 같은 임무를 수행하며,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한 축제나 행사에서부터 가족이나 사회를 하나로 결집하기 위한 사회 운동을 펼치는 데 사람들을 모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마지막 유형으로는 <사교적인 외교관>형이 있는데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인기쟁이' 유형으로서 인구의 대략 12%의 사람들이 이 유형에 속하며 보통 분위기를 좌지우지하거나 여러 사람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아 자신이 속한 그룹에 승리와 명예 등을 불러오도록 팀을 이끄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MBTI 성격 유형 4. 탐험가형

MBTI의 마지막 유형은 바로 '탐험가형'입니다. 탐험가형 또한 총 4가지 유형의 성격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냉철한 이성주의적 성향과 왕성한 호기심을 가진 만능재주꾼형 사람은 직접 손으로 만지고 눈으로 보면서 주변 세상을 탐색하는 것을 좋아하는 <만능 재주꾼>형과 심미안이나 디자인 감각, 심지어는 그들의 선택이나 행위를 통하여 사회적 관습이라는 한계를 뛰어넘고자하며, 항상 새로운 것을 찾아 시도하거나 도전할 준비가 되어 있는 매력 넘치는 <호기심 많은 예술가>

 

직설적이면서도 친근하며 제일 먼저 자발적으로 손을 들고 망설임 없이 무대에 오르기를 좋아하는 <모험을 즐기는 사업가>, 마지막으로 주위에 있으면 삶이 지루할 새가 없을 정도로 즉흥적이며 열정과 에너지가 넘치는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형이 모두 탐험가 형에 속하는 유형들입니다.

 

MBTI 성격 유형검사

지금까지 나의 유형을 알 수 있는 MBTI 성격 유형검사에 대해 알아보셨습니다. MBTI 성격 유형검사를 통해 스스로에 대한 유형을 파악해보고 진단해보는 것, 어떨까요? 그럼 다음 시간에도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무료 성격 유형 검사, 성격 유형 설명, 인간관계 및 직장생활 어드바이스 | 16Personalit

16Personalities 검사가 너무 정확해 "살짝 소름이 돋을 정도예요"라고 성격 유형 검사를 마친 한 참여자는 말했습니다. 쉽고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성격 유형 검사를 통해 당신이 누구이며, 왜 그러��

www.16personalities.com

2020/11/09 - [사회 경제] - 현금영수증 조회

 

현금영수증 조회

오늘은 현금영수증 조회 방법 알려드릴게요. 요즘은 신용카드나 모바일 페이 서비스 등이 워낙 잘 구축되어 있어 현금을 사용하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금을 사용하게 될 일이 생기면

40mn2.tistory.com

2020/11/10 - [생활정보] -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절약방법

오늘은 난방비 절약방법 알려드릴까 합니다. 부쩍 추워진 날씨에 난방이 필수가 되었는데요. 지나친 난방은 오히려 겨울철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실내 온도가 지나치게 높

40mn2.tistory.com

2020/11/09 - [사회 경제] - 체크카드 소득공제 한도

 

체크카드 소득공제 한도

오늘은 체크카드 소득공제 한도 알여드리도록 할게요. 우선, 연말정산 소득공제는 정확히 어떤 공제를 뜻할까요? 소득공제는 과세의 대상이 되는 소득 중 일정 금액의 소득을 공제해주는 것입

40mn2.tistory.com